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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차_c4d_모델링 기초

by cconut 2021. 2. 23.

*inform
cgtory 무료강의를 바탕으로 만든 포스팅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있을 시에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강의 영상: www.youtube.com/watch?v=csaC75i0ZKE

 


N-gons

-포인트가 4개 이상인 폴리곤을 N-gons(다각형 오브젝트)라고 한다

-컴퓨터가 임의로 삼각형 혹은 사각형을 만들어주는 기능 

 

-큐브에 임의로 라인컷으로 선을 그었을 때 녹색의 선이 n-gon라인이라고 한다

-N-gon lines 가 체크가 되어있어야 보인다 (기본적으로 체크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있음)

 


공통사항, 오브젝트 합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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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Bevel / Extrude / Extrude inner

-엔터를 누르면 위의 선택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익스투르드는 폴리곤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extrude=d

-extrude inner=i 

 

2)연결(떨어진 부분) 

 

 

 

1.Bridge 

-우클릭

-포인트 상태에서는 bridge 만드는 순서가 중요하다.

 

2.Stitch and Sew

-우클릭

-브릿지와는 다르게 라인(원본)이 유실되면서 연결이 됨

 

 

3.weld

-우클릭

-여러가지 포인트를 한 곳으로 뭉쳐 줌 >면을 빠르게 정리 가능

 

(space: 이전의 명령을 기억) 

 

 

 

3)연결(붙어 있는 부분)

 

1. Connect Points

-connect point: 포인트 (대각선_) 선택해서 두개

-우클릭>connect point>두 점이 연결됨

 

2. Line Cut(Point)

-line cut : 빠져나갈때 esc

 

 

4)분할

 

 1. Connect Edges 

 

 

 2. Edge cut

 

 

 

-create n-gons 해제 후 서브디비전 갯수 조절해서 

 

3. line cut

 

4. plane cut  

-가급적이면 뷰포트를 사용하여 shift이용해서 사용

 

5. loop/path cut 

 

 

 

5)분리 : Disconnect/ Split

 

Disconnect:오브젝트는 하나인데 면이 떨어저 나오는 것

 

 

Split: 오브젝트 그대로 면 하나 더 생기며 떨어져 나오는 것 

 

 

6)삭제 Dissolve/ Melt /  (del key )

 

-디졸브랑 멜트는 엣지 상태에서만 반응한다

-두개이상의 엣지를 선택할 시 포인트가 유지되는 경우가 디졸브

포인트 정보가 유지되는 경우가 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