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3D공부

13일차_c4d_선택모드/모델링예제

by cconut 2021. 2. 22.

*inform
cgtory 무료강의를 바탕으로 만든 포스팅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있을 시에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강의 영상:www.youtube.com/watch?v=DFr-EBNhsb4&t=413s


Live selection

 

editable

>엣지나 폴리곤을 누루고 

>마우스 휠버튼 누르고 클릭 드래그 하면 라이브 셀렉션 범위가 변함

shift는 더하기 ctrl은 빼기

 

 

Loop Selection

select>loop selection 

or move scale rotation상태에서 더블 클릭

 

Grow selection /shrink selection

선택을 확장/해제


 

면이 선택된 상태에서 ctrl누르고 옆에 포인트 누르면

선택된 부분이 포인트로 전환된다

 

shift누른 상태에서 누르면 선택을 확장할 수 있다.> grow selection 처럼 선택영역 활동 가능

 

*ctrl키 더 사용

 

 

전체 선택 

 

ctrl+a

or move/control/rotation상태에서 폴리곤을 더블클릭하는 경우에도 가능 

 


fill selection

 

엣지가 선택된 상태에서

select>fill seletion 

 


 

set selection

:선택을 저장해주는 기능

 

 

모델툴 상태에서는 비활성화되므로 

오브젝트를 editable 해주고

포인트/ 엣지 /폴리곤 (편집모드) 선택 후

 

select > loop selection

재질을  선택된 면적안으로 집어 넣으면 set seletion tag가 자동으로 생성 

 

오른쪽으로 갈 수록 레이어 최상단이 되는거(순서 중요)

 


Soft Seletion

 

(주의) soft seletion의 enable이 체크 되어있어야한다!!

(주의) 포인트/ 엣지 /폴리곤 (편집모드) 선택야야 나옴 

 

 

falloff>dome으로 해주면

부드럽게 라운딩 됨 

 

 

 


Tolerant 

 

 

 

클릭 드래그 하면 저 면적만 선택이 되는데 

위에 move툴 옆 랙탱글 선택툴 누르고 

옵션에서 tolerant selection  체크하고 선택하면 

 

저렇게 선택의 범위가 관대해진다(tolerent)


뷰포트를 활용하여 한면을 선택하는 방법 

 

보통 라이브샐랙션으로 선택할 경우 

폴리곤이 많은 경우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린다

따라서 한쪽 뷰를 보고 

랙탱글 선택툴으로 선택하면 된다.

 

tolerent selection 설정 또는 해제 

glow/shrink  selection으로 추가 적용 가능

 

 

 

 

 

오브젝트 전체 선택

 

화면에서 드래그해서 선택하지말고

오브젝트 매니저에서 ctrl+a 누르던가

휠버튼 사용하여 (하위에 있는 개체까지 확실하게) 선택하는게 확실하게 다 선택할 수 있다.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 3D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일차_c4d_모델링-넙스, 기본도형  (0) 2021.02.27
15일차_c4d_모델링 실습  (0) 2021.02.25
12일차_c4d_모델링1  (0) 2021.02.19
11일차_c4d_유의할점  (0) 2021.02.18
10일차_c4d_태그, 단축키  (0) 202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