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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3D공부

20일차_c4d_ 섭디 모델링

by cconut 2021. 3. 6.

*inform
cgtory 무료강의를 바탕으로 만든 포스팅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있을 시에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강의 영상:www.youtube.com/watch?v=rJ_j59RSnkE&t=285s

 

 


20일차_ 시네마포디 

written by 꼬넛


 

 

Subdivision 

Subdivision

=섭디=최소한의 면으로 곡선을 만드는 모델링 방식

 

장점

 

1)적은 면으로 곡선을 만들 수 있다

2)수정이 쉽다

3)확장성이 좋다.

 

섭디 레벨

 

:선으로 나눈 정도

-면이 많을 수록 느려지므로 가급적 4를 넘지 않도록 

 

 

 

 

섭디 원리

 

*섭디 가이드

:라운딩의 크기를 결정짓는 선

 

 

 

섭디 모델링

 

-큐브>editable

-그 후에 우클릭해서 루프컷 선택

-섭디 가이드를 만들어준다

-루프컷을 할 때 파란선 위에 커서를 가져다 놓고 누를 것 ( 주황색 위는 안됨)

 

 

-루프컷 후에 섭디에 차일드 시킨다

-섭디가이드의 거리를 조절해서 라운딩 조절

 

 

섭디 라운딩 원리  

 

-서브디비전 레벨이 높을 수록 라운딩이 부드럽게 처리 된다

-(유의)가이드의 가장 가까운 점이 라운딩의 기준이 되는 점이 된다! 

 

 

 

섭디 보조 라인의 역할

 

-보조라인이 없으면 파란색 서브디비전 가이드가 위치가 바뀌게 된다

-모델링만 하면 상관없으나 쉐이딩이 중요한 작업이나, 맵핑이 된 작업의 경우는 꼭 보조라인이 필요하다

 

 <그림1>

<그림2>

<그림3>

-그림 1> 그림2 섭디를 주면 가이드가 올라간다.

-그림3의 경우 보조 라인을 두개 그려줬기 때문에 가이드가 올라가지 않는다

 

 

섭디 cage(우리 , 새장)

 

 

-저 파란색 선이 케이지다

-오브젝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filter> SDS Cage를 선택 후  + 포인트,엣지,폴리건 상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섭디 cage를 켜놓고 모델링하는 경우는 디테일한 부분 수정할 때 오프하고 하기

초보는 켜놓고 모델링하는거 비추

-케이지를 킨 상태에서 포인트나 엣지 폴리건을 이동하여 모델링해도 된다> 이 방법 비추천

 

 

 

최적화된 라운딩 만들기

 

-라운딩이 크면 수동으로 라운딩을 잡아 주는게 효율적

 

 

 

 

 

<그림4>

<그림5>

-그림4 처럼 레이어 정리하지말고 그림5 처럼 널로 묶어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