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
cgtory의 무료강의를 바탕으로 만든 포스팅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있을 시에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강의 영상:www.youtube.com/watch?v=rJ_j59RSnkE&t=285s
20일차_ 시네마포디
written by 꼬넛
Subdivision
Subdivision
=섭디=최소한의 면으로 곡선을 만드는 모델링 방식
장점
1)적은 면으로 곡선을 만들 수 있다
2)수정이 쉽다
3)확장성이 좋다.
섭디 레벨
:선으로 나눈 정도
-면이 많을 수록 느려지므로 가급적 4를 넘지 않도록
섭디 원리
*섭디 가이드
:라운딩의 크기를 결정짓는 선
섭디 모델링
-큐브>editable
-그 후에 우클릭해서 루프컷 선택
-섭디 가이드를 만들어준다
-루프컷을 할 때 파란선 위에 커서를 가져다 놓고 누를 것 ( 주황색 위는 안됨)
-루프컷 후에 섭디에 차일드 시킨다
-섭디가이드의 거리를 조절해서 라운딩 조절
섭디 라운딩 원리
-서브디비전 레벨이 높을 수록 라운딩이 부드럽게 처리 된다
-(유의)가이드의 가장 가까운 점이 라운딩의 기준이 되는 점이 된다!
섭디 보조 라인의 역할
-보조라인이 없으면 파란색 서브디비전 가이드가 위치가 바뀌게 된다
-모델링만 하면 상관없으나 쉐이딩이 중요한 작업이나, 맵핑이 된 작업의 경우는 꼭 보조라인이 필요하다
<그림1>
<그림2>
<그림3>
-그림 1> 그림2 섭디를 주면 가이드가 올라간다.
-그림3의 경우 보조 라인을 두개 그려줬기 때문에 가이드가 올라가지 않는다
섭디 cage(우리 , 새장)
-저 파란색 선이 케이지다
-오브젝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filter> SDS Cage를 선택 후 + 포인트,엣지,폴리건 상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섭디 cage를 켜놓고 모델링하는 경우는 디테일한 부분 수정할 때 오프하고 하기
초보는 켜놓고 모델링하는거 비추
-케이지를 킨 상태에서 포인트나 엣지 폴리건을 이동하여 모델링해도 된다> 이 방법 비추천
최적화된 라운딩 만들기
-라운딩이 크면 수동으로 라운딩을 잡아 주는게 효율적
<그림4>
<그림5>
-그림4 처럼 레이어 정리하지말고 그림5 처럼 널로 묶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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