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3D공부

10일차_c4d_태그, 단축키

by cconut 2021. 2. 17.

*inform
cgtory 무료강의를 바탕으로 만든 포스팅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있을 시에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강의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i_WJEnDCls

 


기본 태그

 

 

Phong Tag

 

-Phong Shading(명암법) : 많은 세그먼트 없이 부드러운 면을 만들어준다.

-Angle limit의 체크를 해제하면 앵글에 상관없이 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Material Tag

 

-재질을 입혔을 때 생기는 태그

-항상 끝에 오게 정렬

-material editor 에서 texture에서 내컴퓨터 파일로 맵핑 가능

-layout을 UV EDIT 모드로 변경했을 때 좌표 확인 가능

 

UVW Tag(Set from Projection) : object를 editable 했을 때 생기는 태그

 

 

 

Align to Spline Tag

:Spline의 경로를 따라서 오브젝트가 움직이도록 만드는 기능

-Spline Tag의 Tag 부분의 Spline Path에 helix를 드래그앤 드롭하면 오브젝트가 Spline에 붙는다 

그 후 Position 조정을 통해서 오브젝트가 Spline의 경로를 따라가도록 키프레임을 줄 수 있다.

 

 

 

Target Tag

:타겟을 따라가도록 만드는 기능 

light > area light를 선택

라이트를 아까 만든 helix를 따라서 움직이도록 만들어보자

 

 

 

라이트에 우클릭해서 타겟 태그 붙이고 tag에서 target object 칸에 helix를 드래그 앤 드롭  

>helix의 움직임에 따라서 라이트가 따라서 움직인다

 

!카메라의 경우 만들자마자 Target Tag가 들어가 있다

 

 

 

Display Tag

Compositing Tag

 

특정 오브젝트에 그림자를 안보이게 하고 싶으면

우클릭>render tag> composition tag

밑에 속성에서 cast shadow 체크 해제 하면 됨

 

 

 

투명도와 같은 옵션을 주고 싶으면

우클릭>render tag에서 display tag

tag아래 visibility 조정하면 됨

 

 

---------------------------

단축키

 

 

자주쓰는 단축키

 

 

d+ click drag

i + click drag

 

 

단축키 설정하기 

window_custimitztion > customize commands

:단축키 설정

 

 

 

단축키 정보와

레이아웃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

 

edit> preference : open preference foler

기본 설정이 저장된 폴더 

prefer 폴더 ㅣ 단축키 정보

library 레이아웃을 저장하는 폴더

 

다 삭제하면 초기화된다!